Linux에서 Shell Script를 실행 할때, “/bin/sh^M: bad interpreter”라는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다. 그리고 오류 내용은 입력하지도 않은 ‘^M’이란 문자때문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나온다.
작성한 Shell Script를 열어 내용을 아무리 살펴보아도 ‘^M’이 입력된 부분이 있다거나 잘 못 작성된 부분이 있는 것을 찾기 힘들어 엄청 열 받을 것이다.
먼저, 이 오류에 대부분의 원인에 대해서 말하자면 Windows에서 작성한 Script를 Linux에서 바로 실행 하려고 하면 나타나는 현상인데, Windows와 Linux의 개행문자를 표현 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개행문자란 무엇인가?
개행문자(혹은 Enter)는 대부분의 편집 툴에서 편집 작업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줄바꿈이 있을 때마다 자동으로 입력되는 문자이다. 그리고 개행문자는 앞서 언급했듯이 운영체제 별로 표현법이 다르다.
Windows에서는 CRLF(\r\n)으로 표현하는데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CR(Carriage Return, \r)은 새로운 행을 추가하고 LF(Line Feed, \n)는 시작위치로 돌아간다는 의미이다.
반면에, Linux에서는 LF(\n)으로만 표현하도록 되어 있다.
때문에 Windows에서 작성한 문서를 Linux에서 보면 CR이 개행문자로 인식되지 못하고 ‘^M’으로 인식 되어 버린다. 그리고 이런한 이유로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그럼 어떻게 보이지도 않는 “^M” 문자를 처리해야 하는가?
해결법은 간단하다. VI 편집기를 사용할때 옵션 [-b]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여 실행하면 바이너리 모드로 문서를 볼 수 있는데 확인해 보면 모든 줄 끝에 ‘^M’문자가 들어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vi -b [수정 할 문서 이름]
모든 줄마다 붙어있는 ‘^M’ 문자를 모두 삭제해 하고 다시 실행해보면 “/bin/sh^M: bad interpreter” 오류는 해결 될 것이다.
바이너리 모드로 오픈 하지 않고 :set ff=unix 커맨드를 입력해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당…!
좋아요Liked by 1명